보석십자수는 일반적인 십자수와 달리 쌀알보다 더 작은 비즈를 가지고 그림을 완성해 나가는 취미활동입니다. 풍경, 캐릭터, 명화, 인물까지 다양한 도안이 있으며, 인물이나 반려동물 사진으로 개인 맞춤 주문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보석십자수 하는 법, 취미로 시작하는 비즈십자수 DIY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DIY
필요한 재료: 보석십자수 키트(작업판, 도안, 펜, 고체풀, 비즈, 트레이)
작은 크기의 취미용 보석십자수는 다이소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형크기의 보석십자수는 네이버, 알리, 테무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석십자수 하는 법
1. 도면 번호에 해당하는 비즈를 찾아 트레이에 담습니다.
2. 비즈 정렬하기: 트레이를 흔들어 비즈를 가지런히 정렬시켜 줍니다. 비즈의 볼록한 부분이 더 많이 보이도록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서 정렬합니다.
3. 작업할 부분에 부착되어 있는 필름지 또는 비닐을 조금만 떼어냅니다.
4. 고체풀 사용하기: 펜촉 끝을 고체풀에 직각으로 세워 꾹 누릅니다. 고체풀이 펜 끝에 충분히 차도록 합니다. 비즈를 판에 붙일 때마다 매번 고체풀을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 접착력이 약해진 것 같을 때 고체풀을 사용합니다.
5. 볼록한 부분이 위로 올라오도록 정렬된 비즈를 고체풀이 들어간 펜 끝으로 살짝 찍어줍니다.
6. 작업할 판에 번호에 맞춰 비즈를 붙입니다.
7. 그림이 완성될 때까지 비즈 붙이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재료 및 도구 알아보기
- 보석십자수 작업판: 비즈를 부착하는 기본 판의 종류는 패브릭, 종이, 캔버스, 아크릴 등이 있습니다.
- 펜: 보석십자수에 사용되는 전용 펜은 끝부분에 구멍이 있어 고체풀을 넣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펜 촉 종류에 따라 한 번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비즈를 동시에 붙일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대형보석십자수 작업 시 여러 개를 동시에 붙일 수 있는 보석십자수 펜을 사용하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고체풀: 고체로 된 풀입니다. 손으로 만졌을 때 끈적임이 없지만 비즈를 붙이기에는 충분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즈(보석): 크기가 작은 형태의 비즈입니다. 비즈는 위아래 구분이 있습니다. 위쪽은 볼록하며 광택이 있고 아래쪽은 평평합니다.
- 도안: 대형 작품의 경우 별도의 도안이 제공되지만, 작은 사이즈의 그림일 경우 도안 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 트레이: 비즈를 정렬할 때 사용됩니다. 가볍게 좌우로 계속 흔들어주면 비즈가 가지런히 정리됩니다.
보석십자수 작업 시 노하우
■ 보석십자수를 처음 하실 때에는 작은 크기부터 시작해 보세요.
■ 일반적으로 보석십자수 패키지에는 비즈가 넉넉하게 들어있습니다. 작업 중 비즈를 몇 개 잃어버리셔도 괜찮습니다.
■ 도안의 사이즈가 크고 비즈의 색상이 많아질수록 작업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 도안의 컬러와 색감이 비슷비슷하면 난이도가 올라갑니다. 색상이 알록달록 차이가 있는 그림이 비교적 작업하기 쉽습니다.
■ 작업 판은 접착제가 묻어 있어 먼지가 붙을 수 있습니다. 작업 시 보석십자수를 붙일 만큼만 떼어서 사용합니다.
■ 보석십자수를 완성 후에는 비즈가 판에 접착이 잘되도록 두꺼운 책으로 하루 정도 눌러 두시면 좋습니다.
■ 액자로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처음부터 캔버스형 보석십자수 패키지를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석십자수는 펜으로 비즈를 꾹꾹 눌러 붙여서 그림을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작업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취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석십자수 하는법, 취미로 시작하는 비즈십자수 DIY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